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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크랩] 연료의 발열량

두현강 2013. 4. 6. 08:12

♨ 도시가스의 조성비

 

구 분
천 연 가 스 (LNG)
도 시 가 스 (LPG)
호 칭 열 량

10,500㎉/㎥

15,000㎉/㎥
총 발 열 량
10,500㎉/N㎥
14,883㎉/N㎥
진 발 열 량
9,500㎉/N㎥
13,700㎉/N㎥
비 중
0.625
1.33
이 론 공 기 량
10.53N㎥ / N㎥
14.29N㎥ / N㎥
연 소 속 도
39 - 40㎝/sec
44.6㎝/sec
폭 발 범 위
4.8 - 14.5%
3.2 - 14.7%
가 스 그 룹
13A
13A

 

H2
CH4
88.917%
C3H8
1.344%
61.6%
CO2
N2
0.0275%
30.7%
CO
O2
8.2%
C4H10
0.775%
C3H6
8.939%

 

 

♨ 연료별 성분조성, 발열량, 비중

 

(표-1)은 LNG, LPG, 등유, 경유, B-C유의 성분조성, 발열량, 비중등을 고려한 결과이며, 표에서 LNG나 LPG는 성분조성중 회분, 유황분이 없는 연료로서 연소 배출가스의 환경처리가 별도로 필요 없는 청정연료임을 알 수 있다.

 

 

 

구 분 기 체 (vol%) 액 체 (wt%)
L N G L P G 등 유 경 유 B-C 유

 

 

 

 

CH4 89
C2H6 9 1
C3H8 1.5 96.9
C4H10 0.5 1.9
C 85.2 85.6 84.4
H 14 13.2 10.7
O 0.5
N 0.4
S 0.5 0.1 1
회 분 0.5
기 타 0.2 0.3 1.1 2.5


고 위 10,500㎉/㎥ 12,000㎉/㎏ 8.700㎉/ℓ 9,200㎉/ℓ 9,900㎉/ℓ
저 위 9,530㎉/㎥ 11,000㎉/㎏ 8,200㎉/ℓ 8,600㎉/ℓ 9,300㎉/ℓ
비 중 0.625
(AIR:1)
1.55
(AIR:1)
0.79~0.85
(H2O:1)
0.82~0.86
(H2O:1)
0.90~0.95
(H2O:1)
연소이론공기 10.5 24.52 11.5 11.4 10.7

 

 

♨ 연료별 연소특성

 

LNG, 경유, B-C유의 연료연소 특성을 비교하면(표-2)와 같이 요약되며

LNG가 유류 연료에 비하여 연료로서 단위 용적당 연소 가능량(연소실부하),

연소 범위(턴다운비), 연소공기량(공기비), 분출속도등 전반적으로 연소

특성이 우수함을 볼 수 있다. 또한 버너의 연소제어, 폐열회수, 공해처리,

연료가열 및 이송동력 등 면에서도 비교 우위에 있다고 본다.

 


구 분 도시가스(LNG) 경 유 중 유
점 화 준 비 - - 예열시간 요구
화 염 길 이 용 어 숙련을 필요 숙련을 필요
화염길이(30ℓ/hr) 700mm 1,000mm 1,200mm
화염경(30ℓ/hr) 250¢ 300¢ 400¢
화염형상변경 임의의 형상 형상변경이 어렵다 형상변경이어렵다
연소공기비 1 ~ 1.1 1.1 ~ 1.3 1.2 ~ 1.5
최소연소량 0.1㎥/hr 상당 1ℓ/hr 상당 4ℓ/hr 상당
연소 부하범위 1 : 20 1 : 6 1 : 5
연소실부하
(×10㎉/㎥ hr)
300 ~ 1,000 30 ~ 90 30 ~ 90
연 소 실 작 다 약간크다 크 다
화염분출속도 300m/s 50m/s 50m/s
버너전의 작업환경 청 결 약간 오염 다량오염
소 음 낮음 (65-80db) 약간높음(75~80db) 높음(80~95db)
제 어 비례(HIGH/LOW)
ON/OFF
좌 동 좌기와 동일하나
제어의 어려움
분화동력 필요없슴 약간높음 높 음
연료가열동력 필요없슴 좌 동 필 요
폐 열
회 수
예열공기 고 온 한도가 있슴 한도가 있슴
회수후
배기가스온도
제한없슴 100℃ 150℃
열교환기 부식없슴 약간부식있슴 150℃이하 SOX저온부식
공 해 SOX 없 슴 소량 있슴 있 슴
NOX
(O2 11%환산)
40 - 80PPM 60 - 120PPM 80 - 150PPM
분 진 없 슴 5 - 20 ㎎/N㎥ 20 - 200㎎/N㎥
버 너 보 수 불 요 1회 / 월 4-5회 / 월

 

 

 

♨ 연료별 일반적인 유지관리, 안전성

 

아래표는 LNG와 유류연료의 일반적인 유지보수관리 사항 및 비용, 안전성, 공해처리등을 요약하여 나타낸 것으로서, LNG가 유지관리비, 부대시설, 열효율성, 안정성 및 공해처리등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.

구 분 도시가스 (LNG) 유 류 (OIL)
유 지 비   부대시설 - 공해시설이 필요
- 설치공정이 간단
- 설치면적이작다
- 공해방지시설 필요(투자비과다 )
- 기름탱크등 시설이 복잡
- 부대시설에 의한 면적이 큼
배기손실 - 과잉 공기량이 적어 배기손실이 적음 - 과잉공기비운전으로 손실이 큼
저부하열손실 - 턴다운비가 커서 저부하 운전시
양호한 성능유지
- 저부하 연소시 단속운전과 연소관리 어려움 (열손실)
인 건 비 - 우기 자격소지자 불필요 - 위험물취급 및 공해관련 취급자격 소지자 필요
보수,관리 - 기름의 1/3정도 - SCALE 제거비 굴뚝청소비 등 비용 부담이 큼
버어너청소 - 불필요(완전연소) - 주 2회 ~ 3회 필요
연료공급설비 - 가스배관 1회 / 1년 안전점검실시 - 연료저장탱크, 유량계, 공해방지시설, 오일펌프, 예열히터등 주기적인 점검 필요
동 력 비 - 좌기사항 불필요 - 버어너, 연료이송, 공해방지시설 등 소요
안 정 성 연료저장 - 불 필 요 - 저장탱크 필요
연료누설 - 가스공급이 저압이며, 비중이 가벼워
누설시 자연비산
- 단위시간당 누설되는 열량비가 가스에 비해 큼
조 작 성 - 가동전 FREE PURGE로 착화시
위험이 작다.
- 착화성이 낮으므로 실화시 폭발위험이 크다.
- 착화,소화시 상당한 운전경험이 필요함
연소의안정성 - 연소성의 양호 - 화염의 맥동으로 불안정(연소실저온, 공기부족, 분사속도 불일정)
안전장치 - 기체이므로 설치가 용이 - 연료의이송 및 그 밖의 안전장치가 필요
기타 온도제어기술 - 상대적으로 유리함 - 유량의 변화시 분사각도, 입자크기, 연소공기량 변화로 정확한 온도제어가 어렵다.
자동화 - 청정연료이므로 주위환경이 청결
- 소음이 작다
- 자동화가 불리함
작업환경 - 도시가스 사업법만 적용 - OIL공급, 저장등 작업환경이 좋지 않으며 소음, 분직, 매연등의 공해문제가 심각
법규제   - 소방법, 공해방지법

 

♨ 산업용연료 경제성 비교

 

구           분

도시가스

LPG

보일러

등  유

경  유

B-C

Nm3

Kg

발열량

kcal

10500

12000

8970

9200

9900

열효율

%

90

90

85

85

80

단가

원/단위

460.51 

576.36

769.09

961.82

400.08

가격경제성

도시가스기준

100%

110%

207%

252%

104%

LPG기준

91%

100%

189%

230%

95%

등유기준

48%

53%

100%

122%

50%

경유기준

40%

43%

82%

100%

41%

B-C기준

96%

106%

200%

243%

100%

※ 공장도 단가 기준

 

 

<출전: http://www.knenergy.co.kr/gas/gas_01_023.jsp>

출처 : 승질,보일러,전기인들의 모임
글쓴이 : leemingu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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